기사 메일전송
2023 부천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포럼 성료 - 마을활동가, 시민 등 80여 명 참석해 공동체 발전 방향 숙의
  • 기사등록 2023-11-02 10:31:01
기사수정

부천시는 지난 10월 31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2023년 부천시 마을공동체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을 통해 부천시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포럼에서는 마을활동가와 일반 시민 80여 명이 참석해 ‘함께 사는 마을, 공동체가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효관 박사가 좌장을 맡았으며, 하경환 함께자치연구소 공동대표, 김승일 수원도시재단 마을자치지원센터장, 김명옥 부천시 행복한마을만들기위원이 발제자로 나섰다.

 

먼저 부천시 마을공동체 현황 및 지원정책 소개를 시작으로 △마을공동체 정책, 돌아보기와 앞보기 △수원시 리빙랩 활성화 사례 △건강한 삶과 행복한 마을공동체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토론 시간에서는 이형주 서울신학대학교 미래인재개발센터소장이 ‘마을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민관학 공동협력’, 최준규 경기연구원 기획조정부장이 ‘동단위 마을활동 시 행정의 역할’에 대해 제언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동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부천시 마을 활동의 방향성 △대학생과 마을공동체의 활동 연계 방안에 대해 질문해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포럼에 참석한 마을활동가는 “심도 있는 논의로 지난 마을공동체 활동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공동체 역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석상균 부천시 행정국장은 “포럼을 통해 논의된 결과와 제언들은 부천시 마을만들기 발전을 위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도 공동체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02 10:31: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