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병욱 “1기신도시 정비법안 연내 통과 민주당이 앞장서겠다” - 13일 `더불어민주당 노후계획도시 주거환경개선 특위` 회의 개최 - 김병욱 위원장, 홍익표 원내대표, 이개호 정책위 의장, 특위 위원 참석 - 김병욱 “재건축은 필수…통합적 재건축, 체계적인 재정비, 미래도시 설계 위해 연내 특별법안 통과 필요”
  • 기사등록 2023-11-14 07:00:01
기사수정

‘더불어민주당 노후계획도시 주거환경개선 특위’ 위원장 김병욱 의원이 “1기 신도시 특별법안이 올해 안에 통과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김병욱 의원은 13일 민주당 노후계획도시 특위 회의를 열고 `1기 신도시 포함 노후계획도시의 통합적인 재건축과 체계적인 재정비, 미래도시 · 스마트시티 설계를 위해 법안을 연내에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13일 김병욱 의원은 민주당 노후계획도시 특위(이하 ‘특위’) 회의를 열고 “재건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1기 신도시 포함 노후계획도시의 통합적인 재건축과 체계적인 재정비, 미래도시·스마트시티 설계를 위해 법안을 연내에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특위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이개호 정책위 의장도 참석해 “특별법안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회의에는 위원장인 김병욱 의원(성남분당을)을 비롯해 이학영(군포), 박찬대(인천연수갑, 최고위원), 양기대(광명을), 홍정민(고양병) 의원, 윤영덕 원내대변인(광주 동구남구갑) 등이 참석했다.

 

김병욱 의원은 모두발언에서 “홍익표 원내대표를 포함한 여러 의원님들이 오늘 회의에 모인 것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특별법안’ 통과에 대한 민주당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도시 노후화는 곧, 도시 브랜드 가치의 하락이고, 국가경쟁력 하락으로 이어진다”며 법안 통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병욱 의원은 특히 △심하게 녹슨 배관 문제, △아파트 외부 부식과 갈라짐 문제, △주차난 등 현장 사진을 판넬로 만들어 통합재건축 촉진을 위한 특별법안 통과의 필요성을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김 의원은 “녹슨 배관과 외벽 콘크리트 부식 문제, 주차난 등 도시 노후화로 인해 1기 신도시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해졌다”고 문제 제기했다.

 

김 의원은 특별법안 통과의 필요성도 세 가지로 강조했는데, “첫째, 현행법은 노후계획도시의 도시 기반시설 재정비와 자족기능 활성화 등 광역적 정비에 한계가 있다”며 “통합적 재건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둘째, 질서 있고 체계적인 정비를 위해서, 법안이 통과되어야 한다”며 “1기 신도시 재건축 시기는 한 번에 도래하고 있는데, 특별법으로 단계별 사업 추진 방안이 포함되 ‘질서있고 체계적인’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셋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래도시·스마트시트를 제대로 그려야 하기 때문”이라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1기 신도시 정비 특별법안이 단순히 하나의 도시를 재정비하는 것을 넘어서, 대한민국 도시의 백년대계를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14 07:00:0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