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의역 참사` 김군 5주기 추모주간 선포…"살아서 일하고 싶다" - `구의역 참사 5주기 추모주간 기자회견` 공공운수노조 생명안전주간 투쟁 선포 - 노조 "중대재해처벌법, 국회에 의해 누더기 됐다"
  • 기사등록 2021-05-24 16:46:30
기사수정

2016년 구의역에서 지하철 안전문을 고치다가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김군`의 5주기를 맞아 시민사회단체는 더 이상 죽지 않는 일터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24일 공공운수노조와 서울교통공사노조 등은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 개찰구 앞에서 `구의역 참사 5주기 추모주간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운수노조 생명안전주간 투쟁을 선포했다.24일 오전 공공운수노조와 서울교통공사노조 등은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 개찰구 앞에서 `구의역 참사 5주기 추모주간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운수노조 생명안전주간 투쟁을 선포했다.


김대훈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5년 전 구의역 사고를 통해, 위험의 외주화, 비정규직 문제가 정면으로 드러났지만 아직 갈 길은 요원하다"며 "추락, 매몰, 압착, 붕괴, 충돌로 생명이 떨어지고, 끼이고. 깔려서, 영영 퇴근하지 못하는 일들이 반복되고 있다. 유족들의 투쟁으로 제정된 `중대재해처벌법`은 국회에 의해 누더기가 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故 김용군씨의 동료 정세일 공공운수노조 한국발전기술지부 조직국장은 "작년 故 김용균 2주기에 정부는 `발전산업 안전강화 방안`을 발표했으나 우리 발전비정규직은 안전, 고용, 처우 무엇 하나 달라진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24일 공공운수노조와 서울교통공사노조 등이 구의역 개찰구 앞에서 `구의역 참사 5주기 추모주간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또한 그는 "우리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것은 한결같다. 위험의 외주화 없애고, 중대재해처벌법 제대로 재정해서 노동자들이 소모품이 아닌 인간답게 그리고 안전한 현장에서 근무할 수 있게 해달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22일 평택항에서 개방형 컨테이너에 깔려 숨진 故 이선호씨의 친구 김벼리씨는 "그날 안전교육을 했다면, 컨테이너 불량을 점검했다면, 안전관리책임자나 신호수만 있었다면, 이 중에 뭐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지켜졌다면, 선호는 살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며 "우리는 이미 어떤 이유로 노동자가 일하다 죽는지 알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이 문제에 대해 무겁게 생각해달라"고 밝혔다.

 

청년진보당도 이날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더 이상 죽이지 마라` 기자회견을 열었다.

 

구의역 9-4 승강장 앞 헌화 현장.

임선재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PSD(플랫폼 스크린도어) 노동조합 지회장은 사고 후에 `구의역 참사시민대책위원회 진상조사단`이 제시한 지적 사항 상당수가 여전히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 지회장은 "여전히 1개 관리소가 30개 역사를 관리하고 2명의 노동자가 많게는 15개 역을 담당해야 한다"며 "김군이 사망한 주 원인 중 하나가 적은 인원으로 많은 역사를 담당하느라 무리하게 작업할 수밖에 없었던 것임을 감안할 때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단체는 오늘부터 29일까지를 추모주간 및 생명안전주간으로 정하고, 자회사·하청회사의 안전인력 확보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령, 시행규칙의 올바른 제정을 촉구할 방침이다.

 

구의역 승강장 벽면에 설치된 `구의역 김군 5주기, 사회적 참사 기억의 벽`

한편 김군은 2016년 5월 28일 구의역에서 혼자 스크린도어를 고치다 들어오는 열차에 치여 숨졌다. 2인 1조로 해야 하는 작업을 혼자 하고 있었고 구의역 작업을 마치고는 곧바로 을지로4가역에 또 다른 스크린도어를 정비하러 가야 하는 상황이었다. 당시 김군의 가방에는 급하게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컵라면이 들어 있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5-24 16:46:3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