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여름철 식품에 `곰팡이·벌레` 등 이물 주의 당부 - 이물신고 현황, 벌레·곰팡이 41.4%…7~10월 집중 신고 - "밀봉 및 밀폐용기 사용 등 식품 특성 맞는 취급·보관 중요" 강조
  • 기사등록 2021-07-09 11:55:14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여름철을 맞아 식품에 벌레, 곰팡이 등 이물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자 식품 취급‧보관 요령과 이물신고 시 주의사항을 9일 발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여름철을 맞아 제품의 벌레, 곰팡이 등 이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취급‧보관 요령과 이물신고 시 주의사항을 9일 발표했다.

최근 5년간 식품 이물신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신고 건수의 41.4%가 벌레와 곰팡이로 7~10월에 집중 신고됐으며 벌레 이물은 커피, 면류, 시리얼류, 과자류 등에서 많이 발생했다.

 

반면 곰팡이 이물은 빵·떡류, 과자류, 음료류에서 신고가 많았는데 제조과정 중 건조처리 미흡이나 포장지 밀봉 불량 또는 유통·소비과정 중 용기·포장 파손 등에 따른 외부공기 유입에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적 요인이 더해진 것으로 파악됐다.

 

식약처는 식품에 벌레, 곰팡이가 혼입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품 특성에 맞는 적절한 취급·보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 예시로 시리얼류 등 여러 번 나눠 먹는 제품의 경우 단단히 밀봉하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바닥에서 떨어진 곳에 보관하고, 단맛이 강한 제품은 개봉 후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곰팡이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미세한 틈만 있어도 외부 공기를 통해 유입되고 번식할 수 있어 빵·떡류, 면류, 즉석밥 등은 구입 전에 포장지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지 않았는지, 찌그러진 부분은 없는지 등을 잘 살펴서 구입해야 하며 개봉 후 남은 식품은 잘 밀봉해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고 보관 시 제품 포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끝으로 식약처는 식품에서 이물을 발견할 시에는 즉시 해당 이물과 제품명, 제조업체명·소재지 등 제품의 정보가 잘 보이도록 사진을 찍어 신고해야 하며 이물혼입 원인조사의 중요한 단서가 되는 이물과 해당 제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해 조사기관에 인계할 것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7-09 11:55:1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