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학교 내 `탄소중립 교육` 안내서 발간…23일 보급 - 외부자원 연계 지원, 대상별 교육 지원 등 4개 부문 탄소중립 실천 사례 수록 - 태양광 설비, 빗물 보관통, 벽면녹화 등 학교 내 시설 탄소저감 방안 소개
  • 기사등록 2021-08-23 10:19:43
기사수정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는 학교 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환경교육 정보를 담은 `탄소중립 환경교육 실행 안내서`를 23일부터 보급한다고 밝혔다.

 

안내서에는 교육과정 재구성 지원, 학교 문화 형성, 시설 조성 지원, 외부자원 연계 지원, 대상별 교육 지원 등 4개 부문별로 실제 학교에서 적용될 수 있는 탄소중립 실천 사례가 수록돼있다.

 

`교육과정 재구성 지원`은 교육과정 내 연계 가능한 환경교육 분석 자료를 제공하며 일선 학교에서 행해진 실제 재구성 사례를 안내하는 등의 내용으로 이뤄졌다.

 

`학교 변화 지원`에서는 학교 내에서 행할 수 있는 친환경 소비, 에너지 절약 등 탄소중립 실천 문화와 태양광 설비, 빗물 보관통, 벽면녹화 등 학교 내 시설을 통해 실현 가능한 탄소저감 방안을 소개한다.

 

`외부자원 연계 지원`에서는 학교 밖 환경교육 전문가 및 우수환경교육강좌를 활용해 학교 교육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인력 및 기관, 교육강좌 상세 내용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대상별 교육 지원`에는 학생·교사·학부모용 교육교재, 역량강화 방안 등의 정보를 수록했다.

 

안내서는 중앙부처, 지자체, 학교 등에 책자 형태로 배포되며, 환경교육포털 홈페이지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환경부와 국가환경교육센터는 이번 안내서가 일선 학교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올해 6개 부처 공동 사업으로 선정된 탄소중립 중점학교 5개교를 시작으로, 올해 8월에 선정 예정인 102개의 탄소중립 시범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정환정책관은 "탄소중립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는 환경교육을 통해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탄소중립 실천 능력을 올바르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안내서가 학교의 탄소중립 실현을 기반으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이끄는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탄소중립 환경교육 실행 안내서 표지 (이미지=환경부)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23 10:19:4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