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충전량·요금 등 한눈에 - 기존 저공해차 통합 홈페이지, `무공해차 통합 홈페이지` 개편 - 환경부 운영 충전기 5564기 및 전국 9만 2000기 충전기 상태 및 이용정보
  • 기사등록 2021-10-13 12:44:36
기사수정

환경부는 기존 저공해차 통합 홈페이지를 `무공해차 통합 홈페이지`로 개편하고, 환경부 공공급속충전기와 민간충전사업자의 충전기 정보를 하나로 모으는 통합관리 플랫폼을 올해 말까지 구축한다고 13일 밝혔다.

무공해차 통합플랫폼 구성안 (자료=환경부)

그간,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시설의 정보를 관리하는 저공해차 통합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전국 충전기 위치, 사용가능 상태 정보 등을 제공했으나 정보의 구체성이 떨어지고 실시간으로 정보가 반영되지 않는 등 한계가 있었다.

 

이에 환경부는 이번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국 전기차 충전기의 상태정보, 충전량, 충전사용요금 등 주요 정보를 한데로 모아 전기차 충전기 통합관리를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20일 국내 25개 민간충전사업자와 영상 간담회를 개최, 운영 중인 충전기의 상태정보, 이용정보 등을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받기로 협의했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민간사업자 협업을 통해 올해 안으로 환경부가 운영 중인 충전기 5564기 외에도 전국 약 9만 2000기의 충전기의 상태 및 이용정보를 종합하는 통합플랫폼이 구축될 예정이다.

 

통합플랫폼이 구축되면 충전기 상태 정보가 30분 단위에서 5분단위 제공으로 개선돼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충전기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며, 공용충전기의 효율적 설치 계획 수립 등 정부 충전기 정책 수립에도 활용된다.

 

환경부는 이번에 통합돼 개편되는 무공해차 통합 사이트 정보를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내년부터 시스템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고도화를 위해 정보의 표준화 및 연계작업을 거치며, 시스템 서버교체·증설 등 하드웨어 부문을 보강한다. 아울러 수소차 충전소 공정관리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전기·수소차를 뒷받침하는 통합시스템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수소차 충전기 관련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무공해차 대중화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며 "국내 정보통신 기술과 충전기 관련 정보가 결합한다면 무공해차 보급뿐 아니라 충전서비스 산업도 세계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13 12:44: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