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체부・국어원, `비즈 매칭` 쉬운 우리말 `사업자 연계` 선정 - 의미 적절성 및 활용성 등 검토해 `비즈 매칭` 대체어 `사업자 연계` 선정 - 국민 2000명 97.2%, `비즈 매칭` 대체어 `사업자 연계` 찬성
  • 기사등록 2021-10-20 14:26:49
기사수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이하 국어원)은 `비즈 매칭`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사업자 연계`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비즈 매칭`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사업자 연계`를 선정했다.

문체부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의 하나로 국어원과 함께 외국어 새말 대체어 제공 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6일에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비즈 매칭`의 대체어로 `사업자 연계`를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비즈 매칭`은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개인과 기업, 단체와 기업, 기업과 기업 등이 협업할 수 있도록 이들을 연결하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이에 대해 문체부는 8일부터 13일까지 국민 2000여명을 대상으로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5.2%가 `비즈 매칭`을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비즈 매칭`을 `사업자 연계`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97.2%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쉬운 말로 빠르게 다듬고 있다"며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0-20 14:26: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