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정애 환경부 장관, 베트남과 `기후변화 공동행동계획` 체결 - 양국 환경부 간 기후변화 협력사항 구체화 이행약정 마련 - 2050 탄소중립 실현,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 목표
  • 기사등록 2021-12-14 17:06:08
기사수정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14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쩐홍하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장관과 양자회담을 갖고,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변화 공동행동계획(이하 공동행동계획)`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14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쩐홍하 베트남 천연자원환경부장관과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변화 공동행동계획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행동계획 체결은 올해 5월 하노이에서 체결된 `대한민국 정부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정부 간의 기후변화 협력에 관한 기본협정`의 후속 조치로, 양국 환경부 간 기후변화 협력사항을 보다 구체화한 이행약정을 마련한 것이다.

 

공동행동계획은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양국의 기후변화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 양국은 폐기물 에너지화, 수상태양광 설치 및 친환경 수력발전 등 환경분야 전반에서 온실가스 감축 협력사업을 개발 및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둘째, 베트남의 온실가스 배출목록 측정, 보고 및 검증에 관한 역량 강화 지원을 비롯해 녹색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발굴하는 등 베트남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셋째, 양국 장관은 탄소가격제를 포함한 양국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공유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등 환경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넷째, 이번 공동행동계획은 양 부처간 합동실무단을 구성해, 정기적으로 협력사항 이행 여부를 검토하고 논의하도록 하는 이행점검절차를 포함하고 있다.

 

한정애 장관은 "이날 기후변화 공동행동계획 체결은 지난 11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타결된 파리협정 6조 이행규칙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최초의 약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양국간 자발적 협력을 바탕으로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상생의 본보기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14 17:06:0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칼럼·기고더보기
포커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